본문 바로가기
재태크/부동산 Basic

부동산 갭투자란?

by 관심 분야 2020. 6. 2.

부동산 갭(GAP) 투자에 대해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한때 갭투자 열풍이 불기도 했고, 갭투자를 통해 백채 이상의 집을 구입해서 책을 낸 사람도 있을 정도로

유명한 투자 방법입니다.

(백채 사려고 얼마나 머리아팠을지 생각만해도.....ㅎㅎ)

 

부동산 갭투자
부동산 갭투자

과연 갭투자란 무엇일까요?

 

갭투자: 시세차익을 목적으로 주택의 매매 가격 대비 전세가의 비율이 높은 집을 전세금액을 껴서 구매하는 방법

 

 

예를 들어 매매 가격이 1억짜리 집을 구입하려고 하는데요, 이 집의 전세가율이 엄청 높아서 전세금이 9천짜리라고 치면...... 매매가와 전세가의 차이가 (GAP) 1천만 원이죠? 

바로 GAP금액인 천만 원은 내 돈으로 내고, 전세를 끼고 집을 구매하는 방법입니다.

이런 방법이기 때문에 주택을 백채 이상 가지고 있는 기이한 현상이 벌어지는 것입니다.

법적으론 불법이 아니라고 합니다.

 

아무튼, 갭투자를 성공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조건이 있습니다.

 

갭투자 조건

1. 전세가율이 높아야 된다.

전세가율이 높을수록 실질적으로 투자되는 내 현금이 적습니다.

적은 금액으로 투자를 할 수 있다는 갭투자 특성상 전세가율이 높을수록 좋은 투자처 겠지요.

보통 전세가율이 80퍼, 90퍼 정도가 좋은 갭투자 투자대상이라고 합니다.

 

 

2. 집값이 상승하는 투자처여야만 한다.

당연히 갭투자의 이득을 얻는 방법은 집값의 상승에 따른 차익이므로 집값이 상승해야만 합니다.

좋은 투자처를 정하려면 본인이 부동산에 대한 혜안이 있어야 되겠고, 실제로 발로 뛰어봐야겠습니다.

임장 간다고들 하죠?

만약에 집값이 떨어진다면 낭패가 아닐 수 없기 때문에 정말 신중히 정하셔야겠습니다.

 

부동산 갭투자
부동산 갭투자

주의할 점

1. 갭투자가 열풍일 때 투자처를 소개해주는 컨설팅 업체가 생겨나기도 했습니다.

   이들이 감언이설을 들으면 당장 몇 개라도 집을 살 거 같고 금방 부자가 될 거 같기도 하는 꿈과 희망을 품게 되죠.

   허나 이들의 추천으로 갭투자 주택들 대부분이 전세 가격 하락으로 인해 깡통 전세가 되었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이런 낭패를 보지 않으려면 아까도 말씀드렸듯이 본인이 부동산에 대한 혜안을 가져야 할 것입니다.

 

2. 전세가율이 높은 것은 단순히 집의 가치가 안 좋은 것일 수도 있다.

   전세가율이 높다고 좋은 투자처가 아닐 수 있습니다. 세입자가 거의 없는 동네일 수도 있고, 집의 가치가 떨어지는 

   어떤 환경이 존재할 수도 있습니다.

 

 

3. 이미 갭투자가 많이 진행된 곳의 경우는 비슷한 시기에 사람들이 투자를 많이 했을 것입니다. 이 말은 곧 매도 시기도

   비슷할 수 있다는 뜻인데요, 매물이 많다면 본인의 주택이 잘 안 팔릴 수도 있습니다.

부동산 갭투자
부동산 갭투자

지금까지 갭투자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적은 금액으로 큰 수익률을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집값 하락이라는 큰 Risk를 안고 있습니다.

갭투자에 관심을 가지고 계신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현금이 얼마 없는 분이실 것이기에, 투자 실패가 발생한다면

복구하기도 참 어렵겠죠.

부동산에 웬만큼 지식이 쌓인 분이 아니라면 조심, 또 조심해야 할 것입니다.

부동산 갭투자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보스웰리아 효능클릭!
- 보청기 국가보조금 지원클릭!

- 임플란트 가격비교클릭!
- 변비해결방법클릭!
- 당뇨병 합병증클릭!
- 갱년기 극복방법클릭!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