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태크/주식

초보자 주식 용어 정리

by 관심 분야 2020. 4. 13.

 

초보자들이 알면 좋을 주식 용어를 정리해 보았다.

 

 

- 배당

발생한 이익 일부를 주식을 소유한 주주에게 분배해 주는 것으로 보통 1년에 한 번인데, 배당 유무와 액수는 회사마다

다르다

 

- 갭[GAP]

주식시장이 기술적 분석에서 주가의 전일의 고가보다 훨씬 높은 수준에서 시작하여 계속 상승하거나, 전일의 저가보다 낮은 수준에서 시작하여 계속 하락할 때 차트상에 나타나는 공간을 말한다.

 

- 골든 크로스

단기주가이동평균선이 장기주가이동평균선을 상향돌파하는 것으로 강세장으로의 전환신호로 해석된다.

예를 들어 5일선이 20일선 아래있다가 상승하며 돌파하는 경우가 있다.

반대의 개념으로 데드크로스가 있다.

 

- 미수금

투자자들이 외상으로 주식을 매입한 다음 날, 즉 수도결제일에 결제자금을 계좌에 입금하지 않아 발생한 외상주식매입대금 이다.

 

- 반대매매

미수금이 발생했을 때 증권사는 일단 회사자금으로 결제를 해주는데, 증권사는 그다음 날, 즉 거래일 다다음 날 아침 미수금의 회수를 위해 그 주식을 강제로 파는 것을 말한다.

 

 

- 공매도

식이나 채권을 가지고 있지 않은 상태에서 매도주문을 내는 것을 말한다. 보유하지 않은 주식이나 채권을 판 후 결제일이 돌아오는 3일 안에 해당 주식이나 채권을 구해 매입자에게 돌려주면 되기에 이틀 후 주가 하락이 예상될 때, 시세차익을 노리는 투자자가 활용한다.

 

- 서킷브레이커

주식시장의 일시적인 거래 중단 제도. 코스피나 코스닥지수가 전일 대비 10% 이상 폭락한 상태가 1분간 지속하는 경우 발동된다. 과열된 주식시장을 진정시키기 위한 쿨다운 타임이다.

 

- PER

Price earning ratio 주가수익비율은 주가를 주당순이익으로 나눈 값. 주식가격이 똑같이 만 원인 A, B 회사의 순이익이 1주당 각각 1000원, 2000원이라면 A회사의 PER은 10, B회사의 PER은 5이다. 다시 말해 PER이 낮을수록 순익이 많은 회사이다.

 

- PSR

Price Sales Ratio 주가매출비율은 현재 주가를 1주당 매출액으로 나눈 값. 어떤 주식의 가격이 주당 매출액에 비해 높을수록 PSR은 1.0 이상, 반면 현재 주가가 주당 매출액보다 낮다면 PSR은 1.0 아래이므로 PSR 역시 낮을수록 저평가된 주식을 말한다

 

 

 

 

 

 

- PBR

Price Book-value Ratio 주가순자산비율은 주가를 주당순자산가치로 나눈 비율로 주가와 1주당 순 자산을 비교한 수치. 쉽게 말해 회사 재무상태와 주가의 관계를 보여주는 숫자이다. PBR가 1이라면 특정 시점의 주가와 기업의 1주당 순 자산이 같은 경우이며 이 수치가 낮으면 낮을수록 해당 기업의 자산가치가 증시에서 저평가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즉 PBR이 1 미만이면 주가가 장부상 순 자산 가치에도 못 미쳐, 이론적으로 회사가 망해도 주가는 유지될 수 있다는 것이다.

 

- ROE

Return On Equity 자기자본이익률은 투입한 자기자본이 얼마만큼의 이익을 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 기업이 자기자본(주주지분)을 활용해 1년간 얼마를 벌어들였는가를 나타내는 대표적인 수익성 지표이다. ROE가 10%이면 10억 원의 자본을 투자했을 때 1억 원의 이익을 냈다는 것을 보여준다. ROE가 높다면 자기자본에 비해 그만큼 당기순이익을 많이 내 효율적인 영업활동을 했다는 뜻이다.

 

- EPS

Earning Per Share 주당순이익은 기업이 벌어들인 순이익(당기순이익)을 그 기업이 발행한 총 주식 수로 나눈 값. 1주당 얼마의 이익을 거뒀는지 보여주기 때문에 당연히 EPS가 높을수록 주식의 투자 가치는 높다고 볼 수 있다.

 

그리드형

'재태크 >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국 주식 추천 [S&P500]  (0) 2020.05.03
조던 김장섭 미국 주식 투자 알아보기  (0) 2020.04.29
세계기업 시가총액 순위 확인방법  (0) 2020.04.11
통화 스와프 정리  (0) 2020.03.19
코스피와 환율의 관계  (0) 2020.03.1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