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금

부가가치세 계산구조 정리

by 관심 분야 2020. 8. 24.

부가가치세 계산구조

급하게 찐 살을 급하게 뺀다는 말로 급찐급빠라는 단어를 들어보셨나요? 여름철 휴가를 준비하는 분들에게 익숙한 단어일텐데 식단을 가볍게 줄이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오늘은 부가가치세 계산구조 대해서 포스팅하고자 합니다.

사업에 이용하는 차량에 관한 구매항목에 대한 비용을 부가가치세 매입세액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차량 종류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이점 꼭 참고하셔서 구매하셔야 합니다. 1000cc 이하 승용차 9인승 이상 승합차, 밴, 화물차, 125cc 이하 2륜의 경우에는 부가가치세 매입세액공제가 가능하고, 종합소득세 비용처리도 가능합니다. 1000cc 이상 8인승 이하 비사업용 승용차의 경우에는 매입세액공제가 불가능하며, 종합소득세 비용처리만 가능하답니다. 이런 부분들을 참고하셔서 세액공제를 잘 챙겨서 신고하신다면 절세 가능하답니다!

 

 

부가가치세 계산구조 더 알아보면 부가가치세 는 사업장의 업종이나 매출, 지역에 따라 일반과세자와 간이과세자로 구분하게 됩니다. 1년 매출액이 4,800만원 이상이고 간이과세에서 배제되는 지역이나 업종은 일반과세자입니다. 일반과세자의 경우에는 세금계산서 발급이 가능하고, 10%의 세율이 적용됩니다. 반대로 1년 매출액이 4,800만원 이하이고 간이과세 지역이나 업종일 경우에는 간이과세자로 구분됩니다. 이는 세금계산서 발급이 불가능하고, 업종에 따라 0.5에서 3%의 세율이 적용됩니다.

두번째로 매입세액은 과세대상의 재화, 용역공급을 위해 지출된 비용에 대한 부가가치세를 매출세액에서 공제하는 항목입니다. 이 항목에서는 사업과 관련이 되어 있지 않은 비용이나 증빙이 없는 비용 등 공제 대상이 아닐 경우에 공제하지 않는 것을 주의해야합니다. 저는 처음 부가세 신고를 혼자서 하기에 너무 어려운 부분이 많았으며 하다 보니 어느정도 익숙해지고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부가세 신고를 잘못했을 경우, 나중에 정정 신고도 할 수 있으니 너무 어렵게만 생각하지 않아도 됩니다.

 

부가가치세 관련 뉴스 내용입니다 ^^

-신청인은 착한 임대인의 경우 지방세 감면신청서, 임대차계약서, 임차인사업자 등록증, 입금계좌사본 등을 제출하면 된다고 합니다. 해외수출기업 구비 서류는 지방세 감면신청서, 전년 동기 부가가치세 신고자료, 수출·입 관련 자료 등이라고 합니다. 강인규 시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경제적 여건이 어려워진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위해 임대료 인하에 자발적으로 참여해주신 착한 임대인분들께 감사드리며 이번 지방세 감면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고 합니다.

-대표적 안전 자산으로 꼽히는 금도 한국거래소(KRX) 금시장을 이용하면 주식처럼 사고팔면서 차익에 대한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한국거래소 관계자는 추후 실물로 인출할 경우 10%의 부가가치세가 부과되지만 시세 차익을 노린 투자 목적이라면 실물 인출을 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설명했다고 합니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2000만원 이상 수익 확정 시 손실을 보고 있는 종목도 함께 매도해 공제한도를 맞추고, 이후 손절매한 종목을 즉시 매도하거나 성장주에 투자하는 전략이 유용할 수 있다며 이월과세(3년) 기간을 감안해 수익 확정 계획을 세우는 것도 중요하다고 조언했다고 합니다.

 

 

-부가가치세 계산구조 외에도 윤 부대변인은 또 대통령이 직접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최대한 정책에 반영하겠다고 한 약속의 실천이라고 덧붙였다고 합니다. 정부는 이날 세제개편안을 발표하며 부가가치세 간이과세 적용기준을 현행 연 매출 4800만원 이하에서 8000만원 이하로 올린다고 밝혔다고 합니다. 영세자영업자들은 간이과세 대상을 확대해달라고 오랫동안 요구해왔지만 20년 동안 상한선은 그대로 유지돼왔다고 합니다.

 

-관세청은 국내 면세점 업계가 물류 창고에 쌓아둔 3조원 안팎 규모의 재고 물품 중 6개월 이상 안 팔린 장기 재고품에 한해 판매를 허용했다고 합니다. 재고품은 일반적인 수입품과 똑같이 관세와 부가가치세가 포함된 가격으로 국내 일반 유통 채널에 풀린다고 합니다. 판매 기한은 10월29일까지 6개월이라고 합니다.

 

이제 부가가치세 계산구조 포스팅을 끝맺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시간 되세요.

그리드형

'세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방세와 국세 차이 알아보기  (0) 2020.08.24
종합부동산세 납세의무자 확인  (0) 2020.08.24
부가가치세 의미란  (0) 2020.08.24
소득세법 사업소득 알아보기  (0) 2020.08.23
부가가치세 신고 알아보기  (0) 2020.08.2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