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금

재산세 분할납부 찾는다면

by 관심 분야 2020. 8. 25.

재산세 분할납부 찾는다면.

여름에 꼭 먹어야하는 최애 음식들 한두가지 정도는 다들 있으시죠? 저는 여름에 무슨 일이 있어도 냉면 전문점에 가서 시원한 물냉면 한그릇 먹는걸로 저의 여름을 시작하는데 시원한 냉면, 오늘 어떠세요?

이번엔 재산세 분할납부 대해서 생각해 볼까 합니다.

 

 

7월이 되면 고지서 하나가 집으로 날아오게 됩니다. 바로 재산세 납부를 해야 하는 달이기 때문입니다. 이는 주택과 건축물, 토지 등을 소유하고 있는 분들이 재산을 소유하고 있음에 따른 세금을 납부하는 것을 뜻합니다. 매년 6월 1일을 기준으로 하는 토지와 건축물, 주택, 항공기 및 선박을 실질적으로 소유를 하고 있는 사람에게 소재지를 기준으로 부과가 되는 것인데, 과세권자인 지방자치단체가 납세고지서를 발송하여 징수하면, 과세표준에 따라 세율이 적용되어 약 2주간 납부가 실시됩니다.

재산세 분할납부 관련 내용으로 재산세는 지방세 중에 구세와 시 또는 군세에 해당되는데요. 보통세라고도 불립니다. 이것은 토지와 건축물, 그리고 주택, 선박 그리고 항공기르 과세물건으로 하고요. 납세지는 토지의 소재지와 건축물의 소재지, 그리고 선박의 선적항 손재지, 항공기 정치장의 소재지, 주택의 소재지를 기준으로 하게 되죠. 과세기준일을 기준으로 하여 현재 재산을 사실상 가지고 있는 사람은 이를 납부해야하는 의무가 있습니다. 공부상의 소유자가 매매 등의 이유를 통해 소유권에 변동이 일어났더라도 이를 신고하지 않아서 사실상의 소유자를 알기 어려울 때에는 공부상의 소유자가 납세의무를 다하게 됩니다.

 

 

재산세 납부하는 방법은 위택스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간편합니다. 하지만 인터넷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은 고지서를 가지고 은행을 방문하거나 고지서에 적혀있는 전화번호를 통해 ars로 납부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카드 혜택으로는 카드사마다 차이는 있지만 무이자 할부기간 혜택과 금액에 따른 캐시백을 주는 경우도 많습니다. 저는 세금이 얼마 되지 않아 할부를 하진 않지만 금액이 많은 분들에게 유용할 것 같아요. 그리고 위택스에서 결제를 할 때, 카드사별 이벤트 보기가 있어 결제 전 한번 꼼꼼하게 읽어보면 같은 카드라도 더 좋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재산세 관련 뉴스 내용입니다 ^^

-과천시는 임대료 인하 임대인에 대한 재산세 등 지방세 감면을 위해 지난달 개최된 과천시의회 임시회에서 코로나19 관련 지방세 감면 안건을 의결 처리했다고 합니다. 시는 건축물 소유자 3000여 명을 대상으로 코로나19 관련 재산세 감면신청 안내문을 개별 우편 발송하고, 시 홈페이지와 SNS 등을 통해 적극 홍보하고 있다고 합니다. 김종천 과천시장은 이번 재산세 감면 조치에 따라 더 많은 임대인이 자발적으로 착한 임대인 캠페인에 동참해 어려운 상황을 함께 극복해 나갔으면 한다고 했다고 합니다.

 

 

-시는 7월과 9월 부과되는 올해 정기분 재산세에 대해 2020년 한해동안 한시적으로 임대료 인하율에 비례해 임대면적에 대한 재산세 본세액의 최대 100%를 감면해주기로 했다고 합니다. 감면되는 재산세액이 50만원을 초과하는 경우는 최대 85%까지만 감면율을 적용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재산세와 같이 부과되는 지역자원시설세와 지방교육세는 해당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재산세 분할납부 관련 내용으로 지난 7월 18일에는 서울 종로에 시민 500여명이 나와 현 정부의 부동산 정책 및 세부담 급증에 항의하는 뜻으로 허공에 신발을 던지기도 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급증한 재산세를 부과한 주체인 서울시는 막대한 세금을 각종 민간보조금 형태로 허투루 뿌리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재산세는 구세(區稅)이지만, 서울시의 경우 오세훈 전 시장 재임 때 인 2008년부터 재산세 공동과세를 실시하면서 사실상 시세로 바뀌었다고 합니다.

 

-취득세법 시행 후 3개월 내 잔금을 치르지 않으면 강화된 취득세율을 적용하겠다던 당초 입장을 여론을 고려해 수정한 것이라고 합니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29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올 10월 공시가격 현실화 로드맵을 발표할 때 재산세율 인하 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라며 중저가 주택에 대해선 재산세율을 인하하면 서민 부담이 상당히 줄 것이라고 말했다고 합니다. 국토부는 오는 10월 표준주택과 공동주택 등 부동산 유형별 공시가격의 중장기 현실화율 목표를 설정하는 부동산 공시가격 로드맵과 함께 재산세율 인하 방안을 발표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재산세 분할납부 포스팅을 마무리 하겠습니다. 보람찬 하루 되세요.

그리드형

'세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재산세 알아보기  (0) 2020.08.26
부동산 취득세 내용  (0) 2020.08.26
부가가치세 예정고지 납부  (0) 2020.08.25
근로소득세 연말정산 관련  (0) 2020.08.25
관세청 통관자료 도움되는 정보  (0) 2020.08.2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