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금

간이과세자 부가가치세 환급 핵심 내용 요약

by 관심 분야 2020. 8. 27.

간이과세자 부가가치세

최근에 친구랑 호캉스 다녀왔는데 너무 좋아요. 어디 멀리 가지 않아도 휴가 분위기 낼 수 있고 호텔에서 하룻밤 자는게 정말 편하고 좋은 것 같아요.

그러면 간이과세자 부가가치세 환급 대해서 공유해 볼까 합니다.

 

 

개인 사업을 준비하는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개인 매장을 준비하거나 창업을 시작하는 분들은 자신이 납부하게 될 세금에 대한 정보를 미리 알아두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사업자가 납부하는 세금 중에서 부가가치세 의 기본 정보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고자 합니다. 우리는 일상에서 물건을 구매하거나 판매할 때 VAT 별도라는 말을 접하게 됩니다. 이는 Value Added Tax의 줄임말인 VAT로 바로 부가가치세를 말하는 겁니다.

간이과세자 부가가치세 환급 관련 내용으로 이 밖에도 경감, 공제세액과 가산세액 등이 있는데 각각 해당하는 항목별 합계를 신고서상에 반영을 하면 됩니다. 그리고 2020년에는 부가가치세 개정사항이 있는데 간주 임대료 산정기준 이자율이 1.8%로 인하하였습니다. 그리고 소규모 개인사업자에 대한 부가세를 한시적으로 감면시켜주었기에 저 같은 영세민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는 제도였습니다.그리고 간이과세자에 대한 부가세 납부의무를 한시 면제하였고, 사업자등록증 발급기한을 단축시켰습니다. 아무래도 처음 부가세 신고를 할 경우 답답한 부분이 많을 수밖에 없는데, 그럴 경우 세무사의 도움을 받는다면 보다 수월하게 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직원을 위한 복리후생비에 대해서는 직원이 존재한다는 것을 증명할 부분이 필요합니다. 이를 증명하기 위해서는 직원에 대한 원천세 신고가 반드시 필요한 부분입니다. 개인사업자의 대표자인 경우에는 식대는 매입세액공제를 받을 수 없는 부분입니다. 직원 존재를 증명하는 방법은 직원에 대한 원천세 신고를 통해서 가능합니다. 급여 금액이 적어서 징수할 소득세가 존재하지 않더라도 원천세 신고는 필수적으로 해야합니다. 종합소득세 때 급여를 비용으로 처리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거쳐야하는 절차입니다.

간이과세자 부가가치세 관련 뉴스 내용입니다 ^^

CJ헬로는 2018년 1월 마포세무서에 6년여 동안 이 위약금 등에 대한 부가가치세로 납부한 61억원의 환급을 구하는 경정청구를 했으나, 세무서가 받아들이지 않았다고 합니다. CJ헬로는 위약금은 재화나 용역공급 대가가 아니라 이용자의 약정기간 위반에 따른 제재금으로 손해배상액의 예정액에 해당하므로 부가가치세 과세대상에 해당하지 않는다며 소송을 냈다고 합니다. 재판부는 이 사건 금액은 비록 일부 명목이 위약금으로 돼있더라도 전체적으로 볼 때 원고의 재화 또는 용역공급에 대한 대가로서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이 되는 공급가액에 포함된다고 판시했다고 합니다.

 

 

물건을 구매한 뒤 영수증을 유심히 살펴보면 전체금액 아래 과세 매출금액과 부가가치세가 나뉘어 표기된 걸 확인할 수 있는데, 소비자가 물건을 사는 과정에서 부가가치세(판매금액 X 10%)를 포함한 금액을 결제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부가가치세의 기본적인 계산구조는 매출세액(매출액 X 10%)에서 매입세액(매입액 X 10%)을 차감하면 납부(환급)세액이 계산되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이때 플러스 값이 나왔다면 매출세액이 매입세액보다 크다는 뜻으로 세금을 납부하게 되며, 반대로 마이너스 값이 나오면 세금을 돌려받게 된다고 합니다.

간이과세자 부가가치세 환급 추가적으로 많은 생각들이 머리를 스쳐지나갔다고 합니다. 창원에 있을 때부터 부가가치세 추징으로 회생절차에 들어온 기업들의 어려움은 알고 있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당시에 위와 같은 경우 사업자는 부가가치세를 납부하지 않아도 된다는 취지의 논문을 써둔 것이 있었다고 합니다.

 

이와 함께, 손택스 앱은 지문인증 체계를 도입해 26가지 서비스를 공인인증서 없이 지문인증만으로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대구지방국세청(청장 최시헌)은 13일 4월 부가가치세 예정신고 및 고지 유예와 영세사업자 등을 대상으로 체납처분유예 조치를 실시한다고 밝혔다고 합니다. 대구청에 따르면, 특별재난지역과 코로나19 직접피해 사업자를 비롯해 수입금액 일정규모 이하 소규모 사업자를 대상으로 4월 부가가치세 예정고지 대상에서 제외(5만여명)했으며, 납부서 고지를 유예(13만여명)했다고 합니다.

 

간이과세자 부가가치세 환급 포스팅을 마무리 하겠습니다. 행복한 시간 되세요.

그리드형

'세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조정대상지역 양도세 좋은 내용  (0) 2021.03.12
근로소득세 종합소득세  (0) 2020.08.28
원천징수발급 어마어마하네요  (0) 2020.08.27
취득세중과세율 좋은 내용  (0) 2020.08.26
재산세 알아보기  (0) 2020.08.2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