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고혈압 낮추는 방법

by 관심 분야 2020. 5. 11.

고혈압은 여러 가지 합병증을 발생시키므로 꼭 치료해야 됩니다.

이번시간에는 고혈압 낮추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고혈압 낮추는 방법

고혈압 환자의 생활 요법

 

고혈압 관리에서 건강한 식사습관, 운동, 금연, 절주 등과 같은 비약물치료 또는 생활요법은 혈압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뚜렷하기 때문에 모든 고혈압 환자에게 중요합니다.

 

고혈압 낮추는 방법

싱겁게 먹기

소금을 과다 섭취하는 사람이 소금 섭취를 절반으로 줄이면 수축기 혈압이 평균 4~6mmHg 감소하고 심혈관질환이 감소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으므로 소금 섭취를  줄이도록 노력해야 됩니다.

체중 감량하기

고혈압은 체중과 밀접한 관계가 있고, 체중을 줄이면 혈압이 낮아집니다. 특히 복부비만은 고혈압, 이상지질혈증, 당뇨병 및 관상동맥질환에 의한 사망률과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고혈압 환자가 표준체중을 10% 이상 초과하는 경우 5kg 정도의 체중을 감량하여도 뚜렷한 혈압 감소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고혈압 낮추는 방법
고혈압 낮추는 방법

채소와 과일을 많이 섭취하기

 

채식주의자들은 육식을 주로 하는 사람들보다 혈압이 낮으며, 채식 위주로 식사를 유지하면 고혈압 환자의 혈압이 낮아집니다.

 

운동하기 

운동을 하면 혈압이 낮아지고, 심폐기능이 개선되며, 체중이 줄고, 고밀도 지질단백(HDL) 콜레스테롤이 증가할 뿐만 아니라 스트레스도 해소되는 등 고혈압 환자에게 유익합니다.

권장되는 운동- '유산소 운동'. 걷기, 조깅, 자전거 타기, 수영, 체조, 줄넘기, 테니스, 배구 등이 유산소 운동에 해당된다.

 

금연하기

흡연 중에는 담배 중에 함유된 니코틴에 의하여 일시적으로 혈압과 맥박이 상승됩니다. 흡연은 고혈압과 마찬가지로 심혈관질환의 강력한 위험인지 이기 때문에 고혈압 환자가 아무리 혈압을 잘 조절한다 하더라도 흡연을 지속한다면 심혈관질환의 위험을 피할 수 없습니다. 또한 간접흡연도 위험합니다.

 

절주 하기

과도하게 술을 마시면 혈압이 상승하고 고혈압 약에 대한 저항성이 올라갑니다. 하루 음주 허용량은 에탄올을 기준으로 남자는 하루 20-30g (2-3잔), 여자는 하루 10-20(1~2잔)이며, 알코올 30g은 맥주 720mL(1병), 와인 200-300mL(1잔), 정종 200mL(1잔), 위스키 60mL(2잔)에 해당됩니다.

고혈압 낮추는 방법
고혈압 낮추는 방법

고혈압의 약물 치료

 

  • 약물치료는  60세 미만의 환자에 있어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인 경우, 80세 이상인 경우 수축기 혈압이 150mmHg인 경우, 또는 나이에 관계없이 이완기 혈압이 90mmHg인 경우에 있어, 충분한 비 약물 요법이 선행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높은 혈압이 지속될 때에 추천됩니다.
  • 초기 혈압이 160/100 mmHg 이상인 경우에는 처음부터 2가지 이상의 약물을 병합하여 투여할 수 있습니다.
  • 진료실에서만 높은 혈압을 보이고 집에서 측정한 혈압은 정상인 환자는 고혈압의 합병증 소견이 없다면, 백의 고혈압을 배제하기 위해 24시간 활동혈압을 측정하여 고혈압의 확진이 필요합니다.
약 복용 후 혈압이 잘 조절되는 환자라면 약을 줄이거나 끓을 수 있을까?

1기 고혈압이고 한 가지 약제로 수개월 이상 혈압이 잘 조절되고 있는 경우에 고혈압 약은 서서히 줄이거나, 중단하여 볼 수 있습니다. 

고혈압 낮추는 방법

그러나 이 경우에 있어 혈압 약을 복용해야 하는 이유가 다른 곳에도 있는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부정맥이나, 관상동맥 질환, 당뇨병, 만성 콩팥병 등 다른 만성질환이 동반되어 있는 경우에는 약제가 혈압 조절 이외의 다른 효과들과 함께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약재 중단 여부의 결정에 더 많은 고민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고혈압 환자들은 담당 의사와 보다 효과적인 복용법은 없는지, 언제까지 먹어야 할지, 고혈압의 치료 목표 혈압은 어떠한지 등에 대해 면밀한 상담이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고혈압 낮추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