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고혈압 증상 알아보기

by 관심 분야 2020. 5. 12.

읽기 전에 건강 카테고리의 혈압 관련 글을 읽어보면 좋습니다.

 

고혈압 증상
고혈압 증상

방치하면 서서히 악화되고, 초기에 아무런 증상이 없기 때문에 침묵의 살인자라고 불리는 고혈압.

앞서 고혈압 기준, 혈압 낮추는 방법 등 고혈압에 대해 다뤄봤고, 이제 정말 중요한 합병증,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신체 부위별로 대표적인 질병을 나타냈습니다.

▶신체별 고혈압 증상 알아보기

 

뇌졸중

뇌졸중은 빨리 조치해도 생명을 잃거나 정상 생활이 불가능한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막히면 뇌경색이 되고, 뇌의 혈관이 터지면  외출혈이 발생하는데 이를 통틀어 뇌졸중이라 부릅니다. 두 다 가장 큰 원인은 고혈압이며, 고혈압 환자에서 정상인보다 7배 더 많이 발생합니다.

 

심장 

심부전

혈압이 높으면 심장도 부담이 커집니다. 심장은 높은 혈압을 견디기 위해 심장 벽을 더 두껍게 만들고 크기도 커지게 됩니다. 심장이 과부하가 되면 점점 기능이 떨어지고 혈액을 온몸에 전달하지 못하는 심부전이 오게 됩니다.

고혈압 증상
고혈압 증상

심근경색

고혈압이 심장의 펌프작용에 필요한 혈액을 공급해주는 관상동맥에 영향을 주고 동맥경화증이 생기면 협심증, 심근경색증이 발병하게 됩니다. 관상동맥이 완전히 막혀 심장이 근육이 죽는 심근경색증은 심한 통증이 생기고 곧바로 사망할 수도 있는 무서운 질병입니다.

 

혈관  

대동맥질환

대동맥 질환은 대동맥이 커지는 것으로부터 시작됩니다. 대동맥이 계속 커지게 되면 밖으로 팽창하려는 장력이 증가해 어느 순간 이를 견디지 못하게 되어 대동맥 박리 또는 대동맥 파열과 같은 급성 대동맥 증후군이 발생하게 됩니다.

 

 

고혈압성 망막증

고혈압이 지속되면 눈의 미세한 혈관들이 손상을 입으며 특히 카메라의 필름 역할을 하는 망막의 혈관이 영향을 받아 출혈, 미세 동맥류, 시신경 부종 등이 발생하는데 이것을 고혈압성 망막증이라고 합니다. 고혈압성 망막증이 발생하면 복시, 시력 소실 등을 일으킬 수 있고, 고혈압과 당뇨가 함께 있을 경우 이러한 위험성은 훨씬 더 증가합니다.

고혈압 증상
고혈압 증상

콩팥

미세단백뇨/현성 단백뇨

고혈압이 장기간 지속되면 신장의 모세혈관이 높은 압력에 의해 손상을 받고 후에는 신부전이 와서 빈혈, 부종, 복수 등과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초기에는 콩팥을 통하여 배설되는, 즉 소변의 알부민량이 증가하는데 이를 미세 알부민뇨라고 부릅니다. 고혈압에 의한 신장의 모세혈관 손상이 지속되면 그 정도가 증가하여 알부민뇨 또는 단백뇨가 나타나 소변을 볼 때 거품이 많이 나고, 다리나 전신이 쉽게 붓는 부종이 발생합니다. 미세 알부민뇨나 알부민뇨가 발생했을 때 조기에 혈압을 잘 조절하면 신장 손상의 진행을 더디게 하거나 막을 수 있으나 방치하게 된다면 결국 만성 신부전 또는 말기 신부전 상태로 진행되어 투석을 받거나 신장이식을 받아야 하는 사태에 이르게 됩니다.

고혈압 증상

고혈압 현상 자체가 무서운 게 아니라 그로 인해 생기는 합병증이나 증상이 참으로 무섭습니다.

고혈압 치료를 게을리하면 여러 장기의 손상을 일으키며 수명도 10~20년쯤 짧아지게 됩니다.

혈압이 있으신 분들은 이번 기회에 공부하시고 혈압 관리를 철저히 하셔야겠습니다.

그리드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당뇨병 초기증상 원인 확인  (1) 2020.05.15
제로콜라 칼로리 및 부작용 알아보기  (0) 2020.05.14
고혈압 낮추는 방법  (0) 2020.05.11
고혈압 수치 원인 확인  (0) 2020.05.10
버피테스트 자세 효과 알아보기  (0) 2020.05.0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