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ㅣ상식

9급공무원 월급 얼마일까?

by 관심 분야 2020. 9. 10.

9급공무원 월급 알아보기

 

공무원은 모두는 아니겠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원하는 안정적인 직업입니다. 퇴직 후 공무원 연금 개편 등 많은 이슈들이 있었지만 대다수의 사람들은 아직도 공무원이 되고 싶어 하죠. 물론 저도 원하는 직업이긴 합니다만... 원체 공부를 싫어하는지라 ㅎㅎ

 

모두가 원하는 장점이 많은 직업이지만 하나의 단점이 있으니 바로 적은 월급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편견일 수도 있습니다. 그럼 9급공무원 월급을 아래에서 확인해보겠습니다.

 

 

아래 표를 보시면 공무원 월급이 나와있는데요, 액수가 일반 직장보다는 적은 편이라 많은 사람들이 공무원 월급이 적다고 생각하시지만.... 사실 이것저것 수당을 더하면 월급이 결코 적지 않다고 합니다.

 

일반직 공무원 및 특정직 별정직 공무원 월급표

표를 보시면 9급 공무원 1호봉 월급은 1,642,800원 이군요. 적다고 느낄 수 있는 금액입니다. 하지만 9급 공무원 월급이 이것이 끝이 아니라는........추가 수당이 있습니다.

추가 수당으로는 가계보전수당, 상여수당, 초과근무수당, 특수근무수당 등이 있습니다. 수당들이 꽤 다양하고 많기 때문에 기본급에 추가 수당을 더한다면 결코 적지 않은 월급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위에 있는 표는 일반직 공무원표이고 공무원 종류에 따라 표는 달라집니다.

공안업무 공무원, 교원 공무원, 경찰소방, 의무경찰 공무원, 우정직 공무원, 전문경력관 공무원 등은 일반 공무원과 다른 월급 테이블을 따라갑니다. 

 

기본 월급이 적으니 추가수당을 더해봤자 얼마 안 되겠지 라는 생각을 하실 수도 있겠습니다만 공무원 월급은 꾸준히 오르고 있는 추세라고 합니다. 올해는 작년 대비 약 2.8%가 상승했다고 합니다. 얼추 3% 정도인데 인상률이 결코 적은 것은 아니죠. 

 

▶공무원 월급 관련 홈페이지

 

공무원 월급 및 인사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홈페이지가 있습니다.

바로 "인사혁신처" 인데요.

포털사이트에서 인사혁신처를 검색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공무원 꿈을 가진 분들에게 간단한 정보를 드리자면 공무원의 경우 행정직과 기술직으로 나뉘어지고 만 18세 이상이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글을 쓰다 보니 대학교 가지 말고 공무원 준비할걸 그랬나........라는 생각이 잠깐 드네요 ㅋㅋ 

 

아무튼, 공무원 응시자격은 턱이 낮기 때문에 경쟁률이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행정직 기술직 외에 특수직 공무원이 있는데요, 대충 감이 오시나요? 경찰이나 소방직, 군무원등이 있습니다. 일반직 공무원처럼 필기시험만 보는 것이 아닌 체력시험도 포함되어 있어서 책상에 앉아서 공부만 하시면 안 되는 직군입니다.

 

9급공무원 월급 

그럼 지금까지 9급공무원 월급 및 공무원에 대한 기본적인 사항들을 알아보았습니다.

공무원이 꿈인 분들 모두 파이팅입니다!

※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보스웰리아 효능클릭!
- 보청기 국가보조금 지원클릭!

- 임플란트 가격비교클릭!
- 변비해결방법클릭!
- 당뇨병 합병증클릭!
- 갱년기 극복방법클릭!
그리드형

댓글